Thursday, April 18th, 2024

윈도우 파일,폴더 정리해서 디스크 용량 확보하기

요즘은 하드디스크 용량이 꾀 크기 때문에 용량이 부족하거나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만약에 디스크 용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정리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에서 정리 가능한 파일과 폴더들 그리고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다면 아래 나와 있는 방법을 이용해서 디스크 용량을 확보해 보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정리앱 활용하기

윈도우에서는 윈도우에 정리 가능판 폴더나 파일을 삭제 할수 있는 디스크 정리 앱을 제공을 합니다. 이 앱을 이용을해서 파일 삭제가 가능한데요.

디스크 정리앱

시작 버튼을 눌러서 디스크 정리 앱을 검색해서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더 많은 공간을 확보 하고 싶으시다면 “시스템 파일정리”를 클릭해서 시스템 파일을 포함해 보세요.

대부분 임시 인터넷 파일이나, 업그레이드용 파일등이 용량을 꾀 많이 차지하고 있을겁니다.

삭제를 하고 싶은 항목들을 선택후에 정리 해주시면 됩니다. 각 항목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Windows 업데이트 정리: Windows 업데이트 파일의 이전 복사본을 지웁니다. 대부분의 경우 삭제해도 안전하지만 업데이트 관련 문제가 발생할 경우 문제 해결을 위해 보관해야 합니다.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 위와 마찬가지로 업그레이드 또는 설치와 관련된 문제를 조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Windows Update에서 저장하는 데이터 파일입니다. Windows를 새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과 관련된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이 파일을 지울 수 있습니다.
언어 리소스 파일: 이전에 사용하지 않는 다른 언어 또는 키보드 레이아웃을 다운로드한 경우 이 파일을 사용하면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휴지통: 휴지통은 자체 창을 통해 비울 수도 있지만, 여기서도 쉽게 비울 수 있습니다. 휴지통 안에 필요한 파일이 없는지 확인하기만 하면 됩니다.
임시 파일: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임시 파일은 장기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므로 걱정 없이 지울 수 있습니다.

최대절전모드 파일 삭제 하기

최대 절전모드를 사용하는 경우 절전모드로 들어가기전에 현재 상태를 저장을 하기 위해서 디스크에 파일 형태로 저장을 합니다.

이 파일이 ” hiberfil.sys ” 파일인데요. 이 파일은 임의로 삭제를 할수는 없습니다. 다만, 최대절전모드를 비활성화 해서 해당 파일을 사용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아래 명령어를 CMD 창에 입력을 하시면 최대 절전모드를 비활성화 할수가 있습니다.

powercfg.exe /hibernate off

최대절전모드 해제하기

반대로 다시 활성화 하고 싶으시다면 off 대신 on 을 사용하셔서 활성화 하실수 있습니다.

TEMP 파일 삭제하기

앞에서 설명드린 디스크정리에서 정리를 할수도 있지만 직접 정리를 할수도 있습니다.

TEMP 디렉토리에는 윈도우 혹은 프로그램에서 시작할때 임시로 사용을 하거나 앱 동작중 임시로 생성했던 파일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이나 폴더를 전체 삭제를 하더라도 문제는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윈도우나 프로그램에서 다시 생성을 하기 때문인데요. 삭제는 Ctrl + A 를 눌러서 전체 선택후에 삭제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임시폴더

휴지통 삭제하기

휴지통 역시 디스크 정리앱에서 정리 할수 있지만 직접 삭제 할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1 에서는 휴지통 찾기가 어려운데요. 파일 탐색기에서 ” shell:RecycleBinFolder ” 를 입력을 하시면 휴지통으로 이동할수가 있습니다.

휴지통 삭제하기

휴지통 비우기를 해도 되지만, 역시 전체 선택후에 삭제를 눌러 주셔도 됩니다.

아니면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휴지통 비우기를 하셔도 쉽게 삭제 가능 합니다.

Windows.old 폴더 삭제하기

Windows.old 폴더는 있을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습니다. 이 폴더의 용도는 윈도우 업그레이드후 이전 파일들을 보관하는 폴더 입니다.

딱히 원복할 이유가 없는한 필요 없는 파일들이니 삭제 하셔도 큰 문제 없습니다.

Windows.old 폴더 삭제하기

이 폴더는 앞에 디스크 정리앱의 시스템 폴더 부분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물론 직접 삭제를 하셔도 됩니다. 의외로 이 폴더가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LiveKernelReports

C:\Windows\LiveKernelReports 폴더가 있는데요. 이 폴더는 컴퓨터에 문제가 있을때 필요한 정보들이 저장되는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

물론,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이 폴더는 비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 폴더에 파일이 있다면 아마 꾀 큰 용량을 차지하고 있을겁니다.

LiveKernnelReports 폴더

이렇게 해서 윈도우 사용을 하면서 디스크 용량이 모자란 경우에 정리 할수 있는 파일과 폴더 그리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 파일들 말고 “C:\Program Files\rempl” 라는 폴더도 있는데요. 이 폴더는 윈도우10 에서 윈도우11 업데이트시 호환성 작업등에 필요한 파일들이 기록됩니다.

또, 제일 많은 공간을 차지 할수 있는 다운로드 폴더등도 정리를 해볼수 있는 폴더들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때 이런 공간들을 찾아서 정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