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pril 28th, 2024

레트로 게임 한글 ROM 으로 하는방법

레트로 게임을 지금 다시 해보고 싶을때 에뮬레이터를 이용을 해서 PC 나 스마트폰에서 할수가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등 다양한 종류의 레트로 게임기 에뮬레이터가 인터넷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수 있고, ROM 또한 찾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레트로 게임 ROM 은 영문이나, 일본어로 되어 있는데요. 이런 레트로 게임을 한글 ROM 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레트로 게임 ROM 에 한글 패치 적용하기

레트로 게임기 ROM 에 한글 패치를 적용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한글로 되어 있는 패치를 찾아야 하는데요. romhacking.net 이라는 사이트에서 구할수가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에 접속을 할수가 있는데요. 왼쪽 메뉴 중에서 Translations 를 클릭을 하면 ROM 번역 패치를 찾아 볼수 있습니다.

Romhacking.net 홈페이지

보시는 것처럼 Language 를 Korean 으로 선택을 한후에 Go 버튼을 클릭을 하면 한글 버전의 ROM 패치를 찾아 볼수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원하시는 게임이 있으면 해당 게임을 클릭을 해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젤다의 전설 한글버전

중요한건 패치를 만든 ROM 이 떤 것인지가 중요 한데요. ROM/ISO Information 에서 ROM 에 대한 정보를 찾습니다.

찾은 정보를 이용을 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ROM 이 해당 버전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아니라면, 해당 ROM 을 구글링해서 찾아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RomPatcher 에서 ROM 과 번역 패치를 적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을 하시면 사이트에 접속을 하실수 있고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ROM 파일과 Patch 파일을 선택후에 새로운 ROM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Rom Patcher

Apply patch 버튼을 클릭을 하면 ROM 파일에 Patch 를 적용하여 새로운 ROM 으로 다운로드가 됩니다.

다운로드 된 ROM 을 에뮬레이터에서 실행을 하시면 게임이 한글로 나오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여러종류의 게임중에서 젤다의 전설을 한글 패치를 한 모습입니다. 로고도 한글로 패치가 되어 있는걸 볼수가 있네요.

젤다의 전설 한글 게임

이렇게 해서 이번 글에서는 레트로 게임 ROM 을 한글 패치를 해서 한글 버전으로 게임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에뮬레이터에서 ROM 파일을 이용해서 레트로 게임을 많이 즐기신다면 이제 한글로 되어 있는 게임을 한번 즐겨 보세요.

특히 RPG 같은 종류의 게임을 할때에는 일어나 영어 보다는 한글로 나오는게 조금더 재미 있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모든 고전 레트로 게임에 대한 한글 패치가 있는건 아니니 원하는 종류의 게임을 찾아보세요.

여기까지 포스팅을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