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pril 24th, 2024

윈도우11 앱이 사용하는 메모리 사용률 보는방법

윈도우에서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항목중에서 메모리 사용률도 포함이 됩니다. 가능하면 메모리가 부족하지 않도록 사용하는게 좋은데요. 어떤 앱이 얼마나 많은 메모리를 사용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는 앱이 차지하고 있는 메모리 사용률을 확보 할수가 있을겁니다.

메모리 사용률을 보는 방법은 2가지 정도 방법이 있습니다. 많이 알고 있는 방법인 작업관리자에서 확인하는 방법과 리소스 모니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모두 알아 보겠습니다.

작업관리자를 통한 앱 메모리 사용률 확인하기

작업관리자를 실행하는 방법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1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작업관리자를 실행할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작업관리자 실행하는 방법

작업 관지라를 클릭을 해서 작업관리자를 실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프로세스 부분을 클릭을 하게 되면 프로세스 별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GPU 등의 정보가 표시가 됩니다.

작업관리자 메모리 사용률

만약에 여기에서 현재 사용하지 않고 백그라운드로도 실행이 필요 없다는 프로세스가 보인다면 바로 해당 프로세스를 선택을 하신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나오는 ” 작업 끝내기 ” 를 통해서 프로세스를 종료 하실수가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종료를 하게 되면 그만큼의 메모리를 추가로 확보를 할수가 있게 됩니다.

작업관리자 프로세스 종료

이렇게 메모리를 확보를 해서 현재 사용하려고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사용하실수가 있습니다. PC 에 메모리가 충분하다면 이렇게 까지 할 필요는 없겠지만 충분하지 않고나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도움이 됩니다.

리소스 모니터를 활용해서 앱 메모리 사용률 보는 방법

두번째 방법은 리소스 모니터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아래와 같이 시작 버튼을 눌러서 리소스 모니터라고 입력을 해서 검색을 하시면 쉽게 리소스 모니터를 찾을수 있습니다.

리소스 모니터 실행하기

리소스 모니터를 실행을 하시면 아래처럼 메모리 탭을 클릭을 하게 되면 현재 프로세스 별로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 사용률이 표시가 됩니다. 리소스 모니터에서는 메모리 사용률도 조금더 자세하게 영역별로 구분해서 보여 주게 되는데요.

이중에서 커밋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만 보셔도 됩니다. 커밋 부분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로세스중에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는 마찬가지로 바로 종료를 할수 있습니다.

리소스 모니터 메모리 사용률

종료 하는 방법도 작업관리자 처럼 종료 하려고 하는 프로세스를 선택을 한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게 되면 보시느것처럼 메뉴가 나옵니다. 이중에서 “프로세스 끝내기” 를 선택을 하시면 바로 프로세스를 종료 할수가 있습니다.

리소스 모니터 프로세스 종료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을 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공간이 중요 합니다. 메모리가 부족하게 되면 페이징이 일어 나고 그만큼 리소스를 사용을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프로세스의 메모리는 확보를 해놓는게 좋겠죠?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1 에서 앱별로 메모리를 사용하는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과 해당 앱을 종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윈도우11 사용하면서 메모리 관리는 필수 입니다. 여기까지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