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April 30th, 2024

윈도우 CPU 사용률 보는 3가지 방법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에서 CPU 사용률을 볼수 있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CPU 사용률을 봐야 하는 경우는 다양한 경우가 있을수 있을겁니다. 갑자기 느려졌다거나, 펜 소리가 클때 현재 내가 사용하는 PC 의 CPU 사용률을 확인 하는게 제일 먼저 해야 할일 일겁니다.

윈도우의 CPU 사용률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지만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해서 볼수 있는 방법이 무려 3가지나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첫번째 방법. 작업 관리자를 통한 CPU 사용률을 보는 방법

흔히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할때 제일먼저 보는게 작업관리자 일겁니다.

작업관리자에서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이나 프로세서들을 볼수도 있지만, CPU 사용률등 자원 모니터링도 가능합니다.

제일 쉬운 방법으로 “ Ctrl + Shift + ESC ” 이렇게 3개의 키를 동시에 누르면 바로 작업 관리자를 열어 볼수가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CPU 사용률

여기에서는 CPU 뿐만 아니라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사용률도 바로 확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윈도우11 의 새로운 작업관리자 화면 입니다.

두번째 방법. 리소스 모니터를 이용한 CPU 사용률 확인

두번째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실행하는 일이 거의 없는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앱으로 리소스 모니터라는 앱을 이용해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시작 메뉴를 클릭을 하고 “리소스 모니터” 라고 입력을 하시면 검색이 됩니다.

리소스 모니터 CPU 사용률

작업관리자에서보다 조금더 자세히 볼수도 있습니다. 필요하면 메모리나, 디스크, 네트워크의 사용률도 볼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별로 연결된 모듈까지 한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방법. 성능 모니터를 이용한 CPU 사용률 확인

마지막 방법으로는 앞에서 얘기 했던 리소스 모니터와 비슷합니다. 성능 모니터라는 앱을 통해서 조금더 자세히 혹은 더 많은 항목을 볼수가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시작 메뉴를 클릭을 하신후에 “성능 모니터” 라고 입력을 하시면 찾을수 있습니다.

윈도우 성능 모니터
윈도우 성능 모니터 CPU 사용률

실제로 실행을 해보면 더 많은 항목들을 그래프로 그려서 볼 수 있습니다. 조금더 자세히 성능에 대해서 확인해 보고 싶으시다면 성능 모니터를 이용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실제로 카운터 추가 항목을 보게 되면 굉장히 많은 항목들을 추가 할수 있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CPU 사용률에서도 프로세스 별이나, 관련 항목들을 추가해서 볼수가 있습니다. 쉽게 프로세스의 연관성등도 확인이 쉽게 가능 하다는 거겠죠.

윈도우 성능 모니터 카운터 추가

단순히 현재 CPU 사용률을 보고 싶다면 작업관리자에서 보면 되고, 조금더 자세히 확인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리소스 모니터나, 성능 모니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에서 CPU 사용률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